INFORMATION
누수에 대해 알아보까요?
누수란?
누수는 물이나 기름 등의 유체를 이송하는 관이나 보관하는 장치가 노후되거나 이음부속불량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그로인해 유체가 이송관 및 보관장치의 외부로 누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. 이로인해 이송되는 유체의 망실로 인한 피해와 누출된 유체가 외부환경을 오염시키는 2차적인 피해까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.
일반 가정에서는 냉수나 온수, 또는 보일러 난방관의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공장등의 생산시설에서는 소방설비, 냉각장치, 제품이송관, 폐수관 등 다양한 시설에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아파트 급수시설이나 상수도관 등 주거지역에 식수를 공급하는 수도관의 누수로 광범위한 지역이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.
누수의 원인
누수의 원인으로 다음의 몇가지가 대표적입니다.
- 관과 관을 연결해주는 부속의 불량
- 연결부속 시공불량
- 관의 매설시 매설장비에 의한 파손
- 매설시방을 따르지 않는 매설방법
또한 관 자체의 불량으로 관내부에 기포가 생성된 경우, 시간이 지나며 기포발생지점에서 누수가 시작되게 됩니다.
지반을 성토하여 집이나 아파트를 건축을 한 경우, 상수도관이 매설된 지반의 침하등으로 인해 누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.
누수의 탐지
누수 탐지는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누수음을 탐지하여 누수지점을 찾아내는 청음식 탐지법과 누수가 의심되는 관에 가스를 주입한 후 가스를 탐지해서 누수지점을 확정하는 가스식 탐지법이 있습니다.
관의 정확한 규격, 즉 관의 재질, 두께, 관경, 거리 등을 알고 있는경우 관에 센서를 설치하여 누수지점을 탐지하는 상관식 탐지법 또한 사용되고 있습니다.
해당 현장의 특성에 맞게 각 장비를 사용해야하며 사용자의 장비적용방법이나 숙련도에 따라 누수탐지 여부가 크게 좌우됩니다.